김포도시철도 수혜 기대되는 단지형 단독주택 ‘운양역 라피아노 2차’ 선착순 분양 중

올해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수혜가 기대되는 단지형 단독주택 ‘운양역 라피아노 2차’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이다.

‘운양역 라피아노 2차’는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지구 단독주택 20블록에 전용 84㎡ 단일 평형, 총 104세대로 구성될 예정이며, 현재 선착순 분양을 진행하고 있다. 

단지 인근에는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이 올해 11월 개통 예정인데,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잇는 23.7km노선에 10개역 규모로 들어선다. 지하철 5·9호선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을 연결하면 서울 마곡지구까지 20분대, 여의도 등 서울 주요 도심까지 30분내로 도달 가능하다.

특히, ‘운양역 라피아노 2차’는 철골건축물이기 때문에 목조건축물과 달리 내부 기둥이 불필요하며, 윈터가든이나 포이어 공간 활용도 가능해 좀 더 넓고 탁 트인 주거 공간을 누려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독주택의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히는 단열 문제도 2단의 단열재와 석고재를 이용해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절감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세대마다 총 3면의 창을 두어 통풍 및 채광 효과를 높여 쾌적한 주거만족도를 누려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단독주택 인기가 상승곡선에 안착했다. 지난 2010년 8만1천여 가구에 그쳤던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16만2천 여 건으로 치솟았으며, 지난해 주택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1.48포인트에서 0.77포인트 증가, 그 중 단독주택이 2.67%로 가장 많이 상승하기도 했다.

이처럼 단독주택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제대로 시공되지 않은 단독주택을 분양받으며 피해를 보는 사례 역시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주택 유형별 소비자 상담 현황을 보면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단독주택과 관련한 상담건수가 가장 많았다. 상담 사례로는 계약 불이행이 가장 많았고, 누수, 균열, 결로 등 하자 보수에 관한 것들이 뒤를 이었다. 

대부분의 단독주택은 목조건축물 또는 철골건축물로 지어진다. 목조건축물은 비교적 건축기간이 짧고 공사비가 비교적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단독주택 특유의 부담스러운 건축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대안으로 채택되곤 한다. 하지만 목조주택은 목재 특유의 특성상 발생되는 문제가 많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먼저 누수 문제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누수가 발생하면 내장재에 프레임 목재가 젖고 그 습기가 누적돼 나무가 썩어버리기 때문이다. 때문에 목조건축물에는 테라스 설치가 어렵기도 하다. 여름이나 겨울철 건물 내·외부 온도차에도 결로현상이 생기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흰개미 같은 해충도 목조건축물에서 자주 나타난다. 흰개미는 목재의 주성분인 셀룰로오스 성분을 섭취하며 종족을 번식·유지하는 해충이다. 최근에는 기후 변화로 한반도 기온이 상승하면서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흰개미 개체수도 급격히 증가하는 중이다.

목조건축물은 측벽 간 소음 문제도 취약하다. 근래에는 일반적인 단독주택보다 단지형 단독주택이 인기가 높다. 단지형 단독주택은 독립성과 프라이버시는 보호받되 방범 및 안전 측면에서 안심할 수 있지만, 각 세대별로 벽을 사이에 두고 건축되어 측벽 간 소음 문제가 새로운 숙제로 급부상 중이다. 목조건축물의 경우 벽체 두께가 얇아 방음성에 매우 취약해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철골건축물은 목재가 아닌 철근과 콘크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단점이 없다. 대표적인 철골건축 단독주택으로는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지구에 들어서는 단지형 단독주택 ‘운양역 라피아노 2차’가 있다. 해당 단지는 일반 아파트 벽체 두께인 22cm 보다 7cm 더 두꺼운 30cm의 벽체 두께를 사용해 월등한 방음성을 보이며, 내부 스티로폼과 콘크리트 사용으로 단열 성능 또한 우수한 편이다.

설계를 맡은 조성욱 건축사 사무소는 “운양역 라피아노 2차는 각 세대마다 공유 벽체에 방이나 거실을 배치하지 않고 화장실, 계단 등을 위치 시켰다”며 “공유 벽체에 붙어 생활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이웃 간 측벽 소음에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분양 방법은 견본주택을 방문, 상담 후 접수를 하면 된다. 견본주택은 김포시 운양동 1306-7번지에 위치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