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봄맞이를 위한 마음 대청소 

정신의학신문 | 최강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여러분은 어떤 계절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각자의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에서는 따뜻한 기운을 기다리는 분들이 특히나 많을 것입이다. 우리는 또다시 봄을 맞이합니다. 매서운 바람이 잦아들고 영상의 온도를 되찾으며,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위한 마음 대청소에 대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24절기 중 첫째 절기인 입춘(入春)을 맞이하는 시기에 다양한 의례를 행해 왔습니다. 입춘 양력 2월 4일경에 해당하는데 새해의 첫째 절기이기 때문에 농경의례와 관련된 행사가 많았던 것이죠. 입춘이 되면 도시, 시골 할 것 없이 각 가정에서는 기복적인 행사로 ‘입춘축(立春祝)’이라는 글자를 써서 대문이나 문설주에 붙이기도 했답니다. 

두번째 절기인 우수(雨水)에는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속담처럼 춥던 날씨도 누그러지고 봄기운이 돌며 초목이 싹트기 시작하지요. 우수 무렵이 되면 그동안 얼었던 강이 풀리므로, 물에 사는 동물들은 먹이를 마련하기 위해 움직이고, 추운 지방에 사는 새들은 다시 추운 북쪽으로 날아가는 등의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모습으로 봄맞이를 준비하고 계시나요? 겨울 동안 몸도 마음도 조금 움츠려 있었다면, 봄맞이 마음 대청소의 의식을 치러 보시기를 권합니다. 마음을 대청소한다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간 계획을 재정비하며 상쾌한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을 돌보는 일은 여러분 자신의 성장과 성취를 위해 중요한 작업이 되겠지요.

여러분의 마음을 맑고 상쾌하게 가꿀 수 있는 마음 청소 방법을 소개합니다. 따뜻한 기운이 느껴지는 지금, 마음 돌봄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기 위한 팁을 담아 보았습니다. 

 

 

1. 올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작성합니다

올해의 목표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한 번도 달성하지 못했던 영어 공부, 다이어트와 같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안부 연락을 하는 것과 같이 작고 간단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기 삶의 비전에 맞추어 목표와 꿈을 아주 자세하게 적어 보세요. 그 활동들을 달성하기 위한 작은 목표를 함께 생각해 보고, 알맞은 기간을 설정하는 것도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됩니다. 

 

2. 매일의 일상을 자세하게 계획해 보세요

추운 겨울 동안 따뜻한 집 안에서 웅크리고 있는 시간이 많았다면, 다시 활기찬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방학을 보냈던 교사나 학생들은 이완된 상태에서 깨어나는 것을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매일의 일정을 계획하고 적어 보세요. 이러한 활동은 우리의 일상에 적절한 긴장을 더해 줄 것입니다. 각 기간으로 나누어 계획을 세우면서 운동과 휴식, 취미 활동을 계획하고, 적절한 시간에 숙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매일의 일상에 활기를 더해 줄 것입니다. 

 

3. 집안 정리를 통해 집중력을 높여 보세요

겨울 동안 창문을 자주 열지 않고, 입지 않는 옷을 쌓아 두고 있진 않았나요? 미국 불안 우울증 협회 ADDA(The Anxiety and Depression Association of America)의 발표 결과에 따르면, 청소 활동들은 더 깨끗한 집을 유지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불안과 우울 증상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많은 물건들은 실제로 정보 처리 능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지요. 집안 정리를 통해 생산성, 정보 처리 능력, 집중력이 향상되는 경험을 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4. 수면리듬과 신체 건강을 정비해 보세요

낮과 밤의 길이가 변화하면서 이 시기에는 수면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지요. 매일 밤 알람을 맞추면서 일찍 일어날 준비를 하면서 그 시간을 5분씩 앞당겨 보세요. 깊은 잠을 위해서는 낮잠을 자거나 커피를 많이 마시는 일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은 수면과 건강을 위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주일에 몇 번씩 횟수를 정해 산책을 하고,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5. 창문을 열어 숨쉬는 공기를 정화시켜 보세요

추운 계절에는 태양과 바람을 느끼거나 숨 쉬는 공기의 중요성을 간과하게 됩니다. 탁한 공기를 마시는 것은 우리의 정신을 산만하게 하고, 멍한 상태를 유지하게 합니다. 잠시 창문을 열고 공기를 정화시키는 동안, 삶의 소중한 순간에 감사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바깥 세상을 신선한 공기가 자신이 있는 공간으로 들어오는 것처럼, 자신의 주의로 들어와 머무르는 나쁜 기억과 생각들을 알아차리고 다시 좋은 생각들로 전환해 보세요. 이러한 정화의 과정을 시도하고 노력하는 것은 마음청소에 좋은 습관이 되어 줄 것입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자기 돌봄의 중요성을 잊기도 합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봄은 우리가 새롭게 시작하는 채비를 갖추는 시기입니다. 계절 변화를 느끼고 자연을 기리며 봄을 시작하는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 보시길 응원합니다.  

 

사당숲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최강록 원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