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내성 생긴 얼굴비대칭 교정, ‘이갈이 턱관절치료’ 우선

요즘 10대와 30대 사이에 좌우 얼굴이 틀어지는 얼굴비대칭, 귀밑이나 턱밑이 붓고 입냄새가 심한 침샘비대증이 급증하고 있다. 간편하다는 이유로 보톡스 주사를 맞기도 하는데, 안면근육 긴장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심각한 안모변화는 원인인 이갈이, 이악무는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이유는 스트레스에 대한 뇌작용으로 정의되는 이악물기, 이갈이는 하악골 후방이동, 턱관절 디스크 이탈, 턱관절 뼈갈림을 순차적으로 발생시켜 얼굴이 붓고 커지는 변화와 함께 삼차신경통, 이명, 난청, 만성두통편두통, 이유없는 안구돌출증, 안구통, 침삼키기 어려운 증상, 발음 부정확, 고질적인 목어깨통증 등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턱관절 턱신경통 이악물기 집중치료 병원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한쪽 턱이 크거나 턱중이 틀어진 안면비대칭, 귀밑이나 턱밑이 자주 부었다 빠졌다 하면서 구취가 생기는 침샘비대증은 음식을 씹으면 턱이 뻐근해지는 증상이 공통 특징이다. 음식을 먹을 때만 뻐근하고, 또 병원치료를 해야 할만큼 심각한 통증이 아니기 때문에 방치하는 사례가 많다. 그러다나 증상이 심각해지면 가장 쉽게 찾는 것이 바로 보톡스 치료”라며 “하지만 보톡스는 일시적인 통증 완화와 안모개선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내성이 생기면 더 이상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그 동안에 턱관절, 턱신경통이 악화되고 귀가 먹먹하고 막히면서 나타나는 어지럼증, 뒷목에게 어깨, 팔, 손으로 이어지는 신경뿌리병증 등의 파생질환을 치료 예방하는 골든타임을 놓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두통이 심하고 뒷목결림이 심해서 진통제를 복용하는데 병원 MRI와 CT를 찍어도 원인모를 긴장성두통, 신경성두통, 군발성두통, 혈관성두통, 편두통일 때, 눈통증과 함께 안구돌출증, 안압이 높아지는 느낌, 안구건조증과 함께 삼차신경통, 충치없는치통, 잇몸통증, 흉쇄유돌근통증, 후두부신경통 등까지 유발된다면 “내 몸에 신경통이 점점 퍼지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 

원인모를 통증과 얼굴변화가 두드러질 때 턱의 통증유발점을 제거하는 신경차단술이 큰 효과가 있다. 이 치료는 비절개. 비약물의 최신시술치료로 턱관절에 과부하를 일으키는 턱신경통 지점을 정밀차단해서 급속 근육이완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시간도 10분 이내로 짧고, 양쪽 볼만 부분마취 후 치료를 한다. 항생제 복용을 하지 않을 정도로 감염염증 염려가 없고, 곧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잠잘 때만 착용하는 마우스피스도 당일 제작이 가능하다. 또 입안시술법으로 얼굴에 흉터나 상처가 남지 않으며, 치료자들이 가장 먼저 느끼는 편안함은 바로 목어깨근육이 부드럽고 편안하게 안정화되면서 혈액순환이 되는 느낌을 갖는 만성근육강직을 치료하는 효과이다.

류 원장은 “보톡스는 잔신경만 차단하는 약물로 근육강직성 질환으로 발생하는 통증질환 및 안모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다만 내성이 생겼거나 통증 정도가 심할 때는 기대효과가 낮은 한계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메인신경 자체를 차단하는 신경차단술이 명확한 해법치료가 될 수 있다. 진통제나 신경과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만성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거나, 턱관절 안면비대칭, 그리고 귀밑이나 턱밑이 부러오르면서 찌릿찌릿한 통증이 생기는 침샘비대증, 두피가 물렁물렁해지면서 측두근이 지끈지끈한 두통편두통, 눈에 이상이 없는데도 아픈 안구통증, 치아에 이상 없이 나타나는 치통, 이비인후과적인 이상이 없는 이명, 난청, 이관폐쇄증 등은 턱신경통과 관련이 깊다”며 “보톡스나 스플린트, 근육이완제, 물리치료, 스테로이드주사, 인대강화주사 등 다양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 호전이 없었다면 턱통증유발점을 제거하는 최신치료법인 신경차단술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